iBi Membership
아이디
패스워드
 
도메인│호스팅│보안인증
  국민은행 / 544301-01-128772

 

 Home >> 고객센터 >> 자료실


제 목 운영 중인 홈페이지가 안 열리는데 도메인 만료일과 등록기관을 모를 때 조회수 46858
구 분 도메인 세부분류 기타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이용 중인 도메인의 만료일자 혹은 호스팅 서비스 만료일자 경과나 내부 소스 이상으로 사이트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웹분야의 전문가라면 문제없이 해결하겠지만, 홈페이지 내용은 물론 도메인, 호스팅까지 업체에 의뢰하신 경우라면 어디서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하는지 난감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운영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도메인 및 호스팅 정보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도메인의 정보 확인하기

IBI.net 사이트 상단 우측을 보면 도메인 정보검색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운영하시는 도메인명을 넣고 검색을 누르면 도메인의 등록정보가 보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whois 정보라고 하는데 누가 / 언제 / 어디서 도메인을 등록하였는지 보여줍니다.



2. whois 정보에서 만료일 확인

예시를 보면 만료일 정보가 2가지로 보여집니다. 그 중 하단에 보여지는 Expiration date 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예시에 기재된 내용처럼 상단의 정보는 Registry(도메인 최상위 등록기구)에서 보여주는 것이고 하단의 정보가 Registrar(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상단 Registry 제공정보에서 만료일의 경우 만료일이 경과한 후에도 연장가능 기간까지 만료일이 연장된 것처럼 보여지므로 하단 Registrar(도메인 등록업체) 제공정보 만료일이 정확합니다.

* 도메인은 종류에 따라 만료일이 경과한 후에도 연장가능 기간 동안 연장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도메인 등록업체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예시처럼 만료일이 남아 있다면 홈페이지 중단이 도메인 때문은 아닙니다.
하지만 만료일이 경과한 경우라면 도메인 등록업체에 문의하여 도메인을 연장하셔야 합니다.

3. whois 정보에서 Status가 Hold 상태인지 확인

도메인 whois 정보를 보면 Status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이 Hold 혹은 Client Hold 라고 되어 있다면 도메인이 활성화 되지 않도록 등록기관에서 막아 놓은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만료일 경과 시 이 상태로 보여지게 되며 연장이 완료된 후 Active 또는 Ok 로 변경됩니다.
연장 완료 후에도 Hold 상태로 보여진다면 등록기관으로 문의하여 해제하여야 합니다.

4. 도메인 등록업체 확인

예시의 상단 Registry 제공정보를 보면 Rregistrar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이 도메인 등록업체를 지칭하는 정보입니다. 예시와 같이 Registrar : NETPIA.com, INC.이라고 기재되어 있다면 NETPIA.COM 이라는 회사에 등록된 도메인이라는 것입니다. 등록기관정보 아래 Rreferral URL 이라는 것이 있는데 본 도메인을 운영하는 등록기관의 홈페이지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도메인에 대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4. whois 정보로 호스팅 업체 확인

Whois 정보를 보면 NameServer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호스팅 업체에서 이용하는 서버의 이름을 말하는 것으로 호스팅업체의 홈페이지주소와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네임서버정보에 기재된 도메인, 즉 ns3.ibi.net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면 http://ibi.net 을 접속하여 보면 호스팅 업체가 어딘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업체에 따라 운영하는 홈페이지 정보와 다른 도메인으로 네임서버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네임서버 정보에 기재된 도메인을 가지고 다시 도메인 whois 정보를 확인하여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 정보(Registrant)와 관리자 정보(Administrative Contact)에 노출된 전화번호 혹은 e-mail로 연락하여 고객님께서 해당 업체에서 호스팅을 받은 게 맞는지 확인하실 수 있으며, 호스팅 만료에 대해서는 whois 정보에서 확인 할 수 없으므로 업체로 연락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호 : (주)아이비아이 대표이사 : 배진현대표전화 : 02-2165-3001 팩스 : 02-2165-3030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738, 한강G트리타워 1208호 (우) 07557 이메일 :고객상담@아이비아이
사업자 등록번호 : 107-86-38534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23-서울강서-3581호개인정보 악용 신고 : reportabuse@ibi.net
Copyright ⓒ IBI.NET 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