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i Membership
아이디
패스워드
 
도메인│호스팅│보안인증
  국민은행 / 544301-01-128772

 

 Home >> 고객센터 >> 자료실


제 목 웹로그 분석 조회수 27055
구 분 호스팅 세부분류 서비스 이용
웹로그 분석
웹로그 분석
웹로그(weblog)란?

홈페이지가 운영이 되면, 기본적으로 log파일을 남기게 됩니다.
이 log파일은 웹사이트의 오류나, 방문자 분석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즉, 웹로그(weblog) 분석은 로그파일을 webalizer 를 이용하여 웹페이지상으로 확인하며,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사례별로 분석하여 홈페이지 운영의 완성도를 높이는 모든 작업을 웹로그(weblog) 분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카운터 프로그램이 하는 단순한 역할(방문횟수, 접속브라우저)외에도
1. 어떠한 곳에서 나의 홈페이지를 방문했을까?
2. 어떤 검색키워드를 이용하여 방문했을까?
3. 나의 홈페이지를 누가 링크했을까?
4. 어느 링크된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방문했을까?
5. 나의 홈페이지 중 어느페이지를 가장 많이 보았을까?
즉, 보다 적극적인 분석으로 자신의 웹사이트 운영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IBI.NET 웹호스팅은 weblog 분석을 지원하며, 확인은 내호스팅관리 > 트래픽/로그 분석 메뉴 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웹로그 분석은 30분마다 업데이트 되며, 일별 통계 부분으로 하루동안 히트수 접속자수 트래픽 소통량등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과거데이터부터 계속 보전을 하여 누적이 됩니다.

WebAlizer 2.01
* 정식이름 : The Webalizer - A web server log file analysis tool
* 간략한 소개 : webalizer는 공개소프트웨어중에서는 대표적인 웹로그분석 프로그램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쉽고 빠르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과 사용방법이 간편한 반면 분석결과는 매우 만족할 만 합니다.
설치와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www.webalizer.co.kr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제작 및 저작권자 : Bradford L. Barrett (brad@mrunix.net)
* 라이센스 : GNU GPL하에서 배포될 수 있음.
* webalizer의 소개와 특징
- C언어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실행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 특히, 한국어를 지원한다는 점에 굉장한 매력이 있습니다.
- webalizer는 C로 개발되었지만 그 소스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 분석대상이 되는 소스파일의 크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웹로그 분석결과 초기 화면
일 평균,월 총계값 살펴보기
Webalizer를 이용한 웹로그(weblog)분석은 첫페이지에서 매일 평균, 매월평균값을 보여주게 됩니다.
- Hits : 서버로부터 요구되어진 file의 총합입니다. 이때 방문객이 요구한 웹페이지가 2개의 그림화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Hits 수는 웹페이지와 그림화일 2개의 합인 3이 증가하게 됩니다.
- Kbytes : 방문객에게 전송한 웹페이지의 정보량의 총합입니다.
- Visits :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방문객의 숫자입니다.
- Pages : 방문객이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웹페이지의 합입니다. 한 방문객이 자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각각 3개씩의 그림이 포함되어 있는 2개의 웹페이지를 보았다면 Hits는 8({1+3}*2 = 8)이 증가하고 Visits는 1이 증가하며, Pages는 2가 증가하게 됩니다.
월별 통계
웹로그 분석 프로그램 작동을 신청하신 이후부터 한달단위 로 Hits, 전송 데이터량, Visits, PViews의 통계를 제공합니다. (Monthly Statics)
일별 통계
웹로그 분석 프로그램 설치를 의뢰하신 달의 로그를 이용하여 일단위로 Hits, 전송 데이터량, Visits, PViews의 통계를 제공합니다. (Daily Statics)
시간대별 통계
조회를 의뢰한 달의 로그를 이용하여 시간대별로 Hits, 전송 데이타량, Visits, PViews 의 통계를 제공합니다. (Hourly Statics)
시간대별 통계
조회를 의뢰한 달의 로그를 이용하여 시간대별로 Hits, 전송 데이타량, Visits, PViews 의 통계를 제공합니다. (Hourly Statics)
상위 10 URL
Hits 기준으로 방문객이 본 웹페이지중 웹페이지에 포함된 가장 방문이 많은 상위 10개의 화일을 보여줍니다.
즉,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보았는가에 대한 통계입니다.
마케팅 전략수립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통계치일 것입니다. (Most Hits, Most Bytes, Most Visits,Most PViews)
최초 접속페이지(Entry Page) 통계화면
처음으로 접속했던 페이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종료페이지(Exit Pages) 통계화면
이 사이트를 마지막으로 보고 나갔던 페이지 통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 나갔다라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즉, 전체 웹페이지 중에서 방문자에게 가장 흥미를 끌지 못하는 웹페이지가 어떤 것인가를 분석한 후에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타 정보들
고객의 사이트를 어떤 사이트에서 링크 선택하여 접속하였는지 알려줍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에 링크 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접속국가별 통계화
이 결과는 국가별로 접속한 통계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상호 : (주)아이비아이 대표이사 : 배진현대표전화 : 02-2165-3001 팩스 : 02-2165-3030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738, 한강G트리타워 1208호 (우) 07557 이메일 :고객상담@아이비아이
사업자 등록번호 : 107-86-38534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23-서울강서-3581호개인정보 악용 신고 : reportabuse@ibi.net
Copyright ⓒ IBI.NET INC. All Right Reserved.